본문 바로가기

히스토리 History

X_X의 가치관


2017년 6월 20일, 엑스바엑스의 구성원들은 1박 2일의 워크샵을 위해 양평으로 떠났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엑스바엑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었는데요, 바로 회사의 가치관을 정하기 위한 자리였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입니다.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회사에게 있어서도 회사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사의 생각, 그것을 기업의 가치관이라고 합니다.

엑스바엑스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각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회사의 가치관을 정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 때 모두가 함께 정한 회사의 가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혁신

식탁에 컵이 하나 있다고 생각해봅시다. 컵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자 할 때, 흔히들 컵을 직접 들어 다른 곳으로 옮기곤 합니다. 그러나 혁신은 다릅니다. 컵을 드는 것이 아니라 식탁을 기울여 옮기는 것이 바로 혁신입니다. 현상의 근본 원리를 바꿈으로써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오더플러스는 미래를 창조하는 서비스를 추구합니다. 즉, 지금 달려나가고 있는 사람의 길을 뒤따르기 보다는 새로운 길을 창조하려 합니다. 식자재 산업은 고루하며 경직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개선만으로 변화를 도모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엑스바엑스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혁신이기 때문에, 회사의 모든 문화는 혁신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되고 실행됩니다. 혁신을 가장 잘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모두가 사업가가 되는 것입니다. 엑스바엑스의 구성원들은 모두 사업가가 되어 최고의 혁신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소통

혁신을 위해 모두가 사업가가 되어 일할 경우, 자칫 각자만의 혁신을 만들어내며 방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곳저곳으로 퍼지지 않고 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통은 제대로 된 혁신을 위한 방법입니다.
소통은 직접 혁신을 만들어내는 각 구성원들 간의 소통도 의미하지만, 혁신을 필요로 하는 고객과의 소통도 의미합니다.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구조를 위해 각종 운영 프로세스가 만들어졌습니다. 구성원들은 스탠드업 미팅, 계획회의, 회고회의 등을 통해 소통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통합고객센터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

3. 더불어 즐거움

더불어 즐거움은 엑스바엑스의 구성원들이 일을 하는 이유입니다. 혁신을 만들고 소통을 하는 이유는, 그것 자체로 일하는 우리가 즐겁고 고객들과 함께 즐겁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회사에서 펀타임, 쉬는 시간 등 복지와 문화에 해당하는 정책을 만들 때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재미와 자유입니다. 엑스포를 진행하는 이유도 함께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을 다같이 고민하자는 차원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이렇듯 엑스바엑스는 개인을 위한 것이면서도 동시에 함께 즐겁기 위한 방향으로 정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회사의 가치관이 워크샵을 통해 정해졌고, 정해진 가치관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엑스바엑스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스프린트의 마지막 날 하는 회고회의 때 세 가지 가치관을 기준으로 우수한 팀을 선정하여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인 팀에게 회식비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일할 때 구성원들이 항상 가치관 기준으로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새로운 구성원을 채용할 떄도 이 가치관에 어울릴 수 있는지 항상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