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 Team/문화 Culture

스프린트의 마무리, 회고회의

회고회의란 무엇인가요?

한 스프린트에 진행된 일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다음 스프린트의 계획회의 때 어떤 것들을 논의해야 하는지 정하는 시간입니다. 스프린트의 마지막 날에 진행하고, 팀별 회고회의를 먼저 한 다음 전체 회고회의를 합니다. 팀별 회고회의는 보통 2-30분 정도 소요되고, 전체 회고회의는 4-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왜 회고회의를 진행하나요?

회고회의가 없는 일반 조직은 ‘보고’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개개인이 진행하는 업무를 상급자에게 일대일로 전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급자 이외에는 어떤 업무가 어떤 사람에 의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회고회의를 하게 되면, 모든 구성원들은 각 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공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가는 방향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별도의 논의 없이도 적절하게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팀별 회고회의 방법

각 역할별로 진행되었던 업무 성과와 실적에 대해 공유합니다. 업무 성과는 일상 업무를 개선하는 활동이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성과입니다. 실적은 팀의 목적이나 핵심지표에 기여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반드시 숫자로 표현하여 제시합니다. 각자의 성과와 실적은 개인이 스스로 작성하여 공유하고, 총무는 팀별 회의를 마치고 각 역할에 대한 공헌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공헌도는 미달/보통/만족/대만족으로 구분되며 총무는 평가 이유도 반드시 함께 기재해야 합니다.

전체 회고회의 방법

팀별로 진행한 업무에 대한 성과를 공유합니다. 성과 공유는 각 팀의 성과를 관리하고 있는 대시보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플랫폼팀은 계획회의 때 각 태스크마다 예상되는 소요 일수를 숫자로 기록하는데, 계획했던 숫자의 총량 대비 실제 완료한 업무의 합계를 주요한 지표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고객개발팀은 현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거래처의 매출, 구매 현황, 이탈 등에 대해 공유합니다.
시장개척팀은 마케팅 관련 지표와 영업 단계별 성과, 실적을 공유합니다.
회고회의를 마무리하기 전, 다음 계획 때 논의 해야 할 내용만 골라서 정리하고 회의를 마무리 합니다. 공지사항이 있는 경우에도 회고회의를 통해 공지합니다.

누가 참석하나요?

팀별 회의록 작성과 대시보드 관리는 각 팀의 총무가 담당하고, 각 팀 성과에 대한 공유는 대변인이 맡아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대변인은 반드시 참석해야 하고, 그 외 다른 구성원들도 모두 참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