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 Team/복지 Welfare

지옥철은 싫어요 -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

엑스바엑스에는 고정된 출퇴근 시간이 없습니다. 구성원들은 자율적으로 원하는 시간에 출근하고 퇴근합니다.

왜 출퇴근 시간을 고정해두지 않나요?

출근 시간이 9시든, 11시든 관계없이 출근시간이 고정되어 있으면 늦을까 봐 걱정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아예 출근시간을 고정시키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업무 진행이 잘 되는 시간대, 즉 피크타임이 다 다릅니다. 자율 출근은 개개인의 적정 시간대를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재택근무와 마찬가지로 이 정책을 시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 회의는 대부분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자율 출근으로 인해 아무리 늦게 출근하더라도 오후 2시 이전까지는 모두가 출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업무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의 장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서 언급된 시행 이유들이 바로 고정되지 않은 출퇴근 시간의 장점입니다. 또한, 스타트업의 경우 대학교에 다니면서 업무를 병행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자유로운 출근 시간 덕분에 대학생분들이 오후 2시에 출근하여 밤 10시에 퇴근하는 등 오전에는 학교를 다니고, 오후에는 출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그리고 유연한 업무시간을 통해 개인의 컨디션이 존중됩니다. 매일의 업무시간이 일괄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일이 잘 안 되는 날 적게 일하고, 일이 잘 되는 날 많이 일할 수 있습니다. 즉, 자유로운 업무시간은 ‘하루’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주’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평일에 하루 쉬고 토요일에 대신 일하는 ‘토요대체근무’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말에 일이 잘 되거나 업무 완성일자를 당기기 위한 경우, 평일의 일을 줄이고 주말에 일할 수 있습니다.

고객 상담시간은 오전 10시부터인데, 자율 출근을 시행해도 고객 응대에는 문제가 없나요?

고객 상담업무를 담당하는 구성원의 경우 부득이하게 시간에 맞춰 출근할 수밖에 없습니다. 담당 구성원들끼리 자율적으로 돌아가며 10시까지 출근합니다.

출퇴근 시간을 기록하는 장부 같은 것이 있나요?

존재하지만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지문인식기. 존재 자체를 모르는 구성원도 있습니다.

없습니다. 출퇴근 시간은 기록하지 않습니다. 업무 시간에 대해 측정하기 시작하면 그 기록이 평가기준으로 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출퇴근시간, 업무시간 자체가 사람에 대해 파악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구성원들은 각자의 역할이 나뉘어져 있고 스탠드업 미팅을 통해 서로 개인의 성과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습니다. 이는 출퇴근 제도 악용을 보완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자유로운 출퇴근 문화를 만끽하고 계시는 두 분, 승은님과 준우님을 만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