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간절하고 절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식당을 창업할 때, 빚을 지고 시작하기도 하고, 마음만큼 수익이 나지 않을 경우 본인뿐 아니라 가정의 생계도 흔들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식당이 잘 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식당이 잘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식자재입니다. 식당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 중 인건비나 임대료보다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종업원과 건물주보다 식자재 파트너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자재 파트너를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높은 재료 값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불량한 식자재로 인해 음식 맛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중요한 식자재 파트너를 찾는 과정이 전혀 정보화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떤 물건을, 어디서, 얼마에 유통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식당을 운영하고 있거나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지인에게 간신히 추천 받아 전화를 걸면, 만나보자고만 얘기할 뿐 전화로는 그 어떤 정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지인을 통해 식자재 파트너와 연결되었다고 합시다. 그 이후의 과정은 모두 만족스럽게 진행될까요? 식당으로 찾아온 파트너는 식당 규모를 보고 거기에 맞춰 견적서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 견적서의 가격은 계속 변동하고, 고객은 바뀐 가격을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유통업체는 배송 시 가격을 통지합니다. 예를 들어 양파 한 박스를 시키고자 할 때, 물건을 주문하는 시점에는 얼마인지 알 수 없고 배달을 받고 나서야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유통업체가 얼마라고 하든 그 가격대로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식당 관리자를 속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며, 심지어는 불량한 식자재를 몰래 끼워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더플러스가 하는 일은 이러한 과정을 올바르게 확립하는 것입니다.
- 식당에 딱 맞는 식자재 유통업체를 찾아 드립니다. 오더플러스는 각 식당 사장님들에게 최선의 식자재 유통업체를 연결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당에서 필요로 하는 식자재와 그 수요에 맞추어 여러 공급업체에서 나누어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습니다. 단순한 연결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오더플러스는 물건의 배송과 보관, 품질 관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식자재 유통업체에게 식당이 가져야 할 권리를 대신 주장하여 적절한 반품과 교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시세를 투명하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는 각 공급업체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시세가 현재 얼마이고, 이전 시세 대비 얼마나 변화하였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시세 데이터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식자재 유통 시장에서 가장 믿을 수 있고 합리적인 거래 방식을 제공합니다.